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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컴테크

한컴 타자 개발, 그리고 현대백화점 이벤트

시작하며


어느덧 한컴타자가 새롭게 개편된지 1주년이 되었고 오픈 1주년 기념으로 한컴타자의 지난 1년간의 시간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간략하게 한컴타자를 소개해 보고자 하니 편안하게 봐주세요.

한컴타자는 모르는 분들이 없으실 것 같지만 시작을 위해 잠시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컴타자는 한글과컴퓨터에서 개발한 타자 연습 프로그램으로, 자리 연습, 낱말 연습, 짧은 글 연습, 긴 글 연습, 타자 놀이 등을 제공… 이하 생략 😅

출처: 한컴 타자연습

때는 바야흐로 1995년 DOS “한글타자 1.0” 을 시작으로 Windows 버전을 거쳐 현재는 Web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저는 한컴타자 97 버전으로 연습했었네요.
컴퓨터로 타자 연습을 하고 마법의 성을 부르던 그 시절이 참 좋았던 것 같습니다.

한컴타자 연습 주요 버전

한글타자 1.0
한컴타자 97
한컴타자 연습 2007
한컴타자연습 2010
말랑말랑 한컴타자
(현재) 한컴타자 연습
(현재) 한컴타자 연습

한컴타자 개편 1주년 돌아보기


2023년 한컴타자의 여정

현재의 한컴타자는 2022년 12월 7일 베타 오픈을 시작으로 2023년 6월 14일 정식 론칭을 하였습니다.

베타에는 타자 연습, 워드크러시사가(2D 싱글게임), 랭킹, 상점 서비스가, 정식 론칭에는 필사와 킹덤디펜스(3D 멀티게임) 서비스가 오픈되었습니다.

한컴타자 서비스 화면

한컴타자 사이트
랭킹
상점
타자 연습
필사
워드크러시사가

현재 킹덤디펜스는 게임성 및 유지 보수 측면에서 이슈가 있어 타자 서비스에서 제외되었으며 더 재미있는 게임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한컴타자 개발 기술 부문 소개


개발 블로그인 만큼 간략하게 한컴타자 개발 기술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한컴타자 CI/CD

한컴타자 서비스는 GitLab과 AWS Code Pipeline을 사용하여 CI/CD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GitLab을 저장소로 사용하며 AWS Code Pipeline을 통해 빌드 및 배포가 진행됩니다.

이쯤에서 잠깐 제가 담당하고 있는 한컴타자와 Unity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한컴타자 X Unity

타자 연습과 게임의 경우 이전 말랑말랑 한컴타자에서는 Phaser(https://phaser.io)로 개발되었으나, 현재 리뉴얼 버전에서는 Unity(https://unity.com/kr)를 사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타자 연습 프로젝트를 Unity 에디터로 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Unity 에디터에서의 타자 연습 개발 화면

Unity는 씬(Scene)이라는 공간 안에 오브젝트들을 배치하여 게임을 만들 수가 있는데요.
타자 연습은 총 5개의 씬(Scene)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화면, 자리연습, 낱말연습, 단문연습, 장문연습

각각의 씬(Scene) 안에는 타자 연습에 필요한 오브젝트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정보 창, 연습 문장, 키보드 등등

에디터에서 오브젝트 배치 및 효과 등의 UI 작업을 진행하고 C# 기반의 스크립트 코드에서 동작을 구현합니다. Unity는 크로스 컴파일을 지원하며 타자 연습은 WebGL(Web Grapthics Library) 플랫폼을 기반으로 Wasm으로 빌드 됩니다.

타자 연습은 로그인 상태로 플레이가 가능하여 플레이 정보를 서버에 저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Unity에서는 네트워크 통신 API를 지원하여 타자 연습은 UnityWebRequset를 사용하여 API 서버와 통신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을 되돌아보니 2023년 한글날에 진행된 “타자의 신 경진 대회”가 가장 생각이 많이 남네요.
잠시 그날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한글날 기념 행사] 한컴타자 X 현대백화점 “타자의 신 경진 대회”

“타자의 신 경진 대회”는 현대백화점에서 한글날 기념행사를 위해 한컴타자에 제휴 요청하여 진행되었습니다.

한컴타자개발팀에서 이벤트 진행을 위해 Front-End, Back-End, Unity(https://unity.com/kr) 개발 담당자들이 협업하여 개발을 하였습니다.

이벤트용 타자 연습

  • 이벤트용 타자 연습 UI 커스터마이징
  • 이벤트 전용 랭킹 및 콘텐츠 API 구현
  • 마이페이지 이벤트 전용 활동 정보 적용

맞춤법 퀴즈 게임

  • Unity 엔진 기반 게임 구현
  • 콘텐츠 로딩 및 기록 저장 API 구현

개인 정보 동의 기능

  • Unity 기반 팝업 UI 구현
  • 타자 연습/맞춤법 퀴즈에 적용 및 API 연동
  • 개인 정보 동의 사용 API 구현

이벤트 페이지

  • 띠배너 및 이벤트 페이지 개발

“타자의 신 경진 대회”는 온라인 예선을 통해 상위 랭킹 32명의 선수단을 선발하여 오프라인 결선을 진행하였습니다.

진행 순서날짜진행 방식
온라인 예선2023년 9월 8일(금) ~
2023년 9월 24일(일)
단문 연습 상위 랭커 32명 본선 진출
오프라인 결선2023년 10월 9일(월)

대회 영상

결과

  • 1등 – 한국 유일 타자 커뮤니티 “타자마을” 마을장
  • 2등 – 공대생
  • 3등 – 아이패드를 위해 전략적으로 3등 한 어머니
  • 4등 – 20대 사회 초년생

영상을 보니 그날의 흥미진진했던 순간들이 떠오르네요.
이쯤에서 경진 대회를 진행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몇 자 적어 보겠습니다.

느낀 점

“타자에 대한 진심과 고찰”

개인 장비까지 지참하여 경기 전까지 연습하는 모습과 전략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모습을 보면서 타자에 대해 참가자의 진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참가하신 분들의 900타 이상 플레이를 보면서 일반 사용자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컴타자 연습 입력기의 문제들이 확인되었고, 앞으로 개선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대회에 출전한 선수단에는 타자 커뮤니티인 “타자마을” 출신의 선수가 많았는데요.

“타자마을” 구성원분들은 오랜 시간 타자에 대해 진지하게 연구해 온 분들이라 정식 론칭부터 대회까지 한컴타자에 대한 많은 의견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대회를 시작으로 “타자마을” 커뮤니티 핵심 구성원분들과 직접 미팅도 하며 한컴타자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고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만남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마치며


오랜 시간 많은 사용자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한컴오피스와 한컴타자를 만드는 일을 동료분들과 함께 한다는 것은 저에게는 진심으로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경험과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한컴타자 많이 사랑해 주세요.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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